대표번호 +82 2-2038-7860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 여성들도 다양한 인종과 국가의 남성들과 혼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국가의 남성들과 혼인한 한국 여성들이 결혼생활에 만족하고 어떤 국가의 남성들과 결혼한 한국 여성들이 결혼 생활 만족도가 가장 낮을까요?
이를 알아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혼인과 이혼의 통계를 통하여 산출한 이혼율로 판단해 보겠습니다.
1. 한국여성과 혼인한 외국인의 국적
2. 한국여성과 이혼한 외국인의 국적
3. 한국인 여성 외국인 남성 국제결혼 커플의 단순이혼율 : 2. 나누기 1.
중국남성과 일본남성과의 경우 매우 높은 이혼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단순 이혼율(아래 "참고" 참조)로 계산함에 따른 오차가 포함된 수치로 심지어 2015, 2016년 일본남성과의 이혼율은 100%를 넘는 수치를 보이는 등 통계로 활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아 보입니다.
4. 지난 11년간(2007 - 2017) 합산 이혼율 : 미국, 캐나다, 베트남 남성과 결혼한 한국여성이 원만한 혼인관계를 유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시차로 인한 통계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11년간의 통계데이터를 합산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남성과 결혼한 한국 여성의 경우 2007년부터 지난 11년간 21,089쌍이 결혼하였고, 10,826쌍이 이혼하였다.라는 의미입니다.
11년간의 누적 데이터를 합산하여 시차의 오류를 최소화하였음에도 이웃나라인 중국과 일본 남성과의 이혼율이 타 국가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지리적 거리와 문화의 유사성이 행복한 혼인생활을 담보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동일기간(2007-2017) 동안 한국평균 합산 이혼율은 37%(11년간 344만쌍 혼인, 126만쌍 이혼)입니다.
다만, 이혼전문변호사로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실제 이혼은 단순히 부부간의 문화, 인식차이 등 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주변인, 경제/문화적 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통계를 맹신하기보다는 지금 내 곁에 있는 그 사람이 함께 평생을 꿈꿀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판단하시는 안목이 더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5. 참고 : 단순이혼율 통계의 함정
3. 에서 사용한 이혼율은 당해년도에 이혼한 부부의 수를 같은 년도 혼인한 부부수로 나눈 단순이혼율입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해당 국가의 남성과 결혼이 많았으나, 근래에 들어 혼인이 급격하게 감소하였다면 이혼율이 과도하게 계산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이혼율은 모든 이혼부부의 결혼년도를 파악하여 해당 년도에 결혼한 부부의 총수로 나누는 것이 될 수 있으나 본 포스팅에서는 정보의 제약으로 단순이혼율을 계산한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이혼율 산출 방식
이외 이혼율을 계산하는 방식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조(粗)혼인율(Crude Marriage Rate: CMR)
특정 1년간 신고한 총 혼인건수를 당해 연도의 연앙(年央)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 일반혼인율(General Marriage Rate: GMR)
특정 1년간 신고한 총 혼인건수를 당해 연도의 15세 이상 남자(여자)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 연령별 혼인율(Age-specific Marriage Rate, ASMR)
특정 1년간 특정 연령층에서 신고한 남녀별 혼인건수를 그 해당 연령층의 남자 또는 여자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 조(粗)이혼율(Crude Divorce Rate : CDR)
특정 1년간 신고한 총 이혼건수를 당해 연도의 연앙(年央)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 일반이혼율(General Divorce Rate : GDR)
특정 1년간 신고한 총 이혼건수를 당해 연도의 15세 이상 남자(여자)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 연령별 이혼율(Age-specific Divorce Rate, ASDR)
특정 1년간 특정 연령층에서 신고한 남녀별 이혼건수를 그 해당 연령층의 남자 또는 여자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 유배우 이혼율(Divorce Rate of Married Persons)
특정 1년간 신고한 이혼건수를 당해 연도 15세 이상 유배우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예약일에 해온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