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 ENG
상담예약 긴급 전화상담

법률사무소 해온인지허가청구

멀리보고 함께가는 전문가들이 있는 곳, 법률사무소 해온

대표번호 +82 2-2038-7860

1. 인지허가청구 제도


인지허가청구는 친생추정이 되는 아이를 친부(생부 生父)가 자신의 아이로 등록할 수 있도록 가정법원에 인지의 허가를 청구하는 것으로 친부 입장의 친생부인허가청구로 볼 수 있습니다.

즉, 과거 ‘친생부인의 소’로만 부인될 수 있었던 ‘친생추정’을 받는 가족관계도 인지허가청구만으로 친생자관계를 부인하고 친부와 가족관계를 등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 인지허가청구는 이럴 때 진행합니다


이혼 이후 300일 이내에 출산하여 아내 전남편의 아이로 친생추정이 되는 자녀를 친부의 아이로 출생 신고하고 싶을 경우




3. 인지허가청구의 장점


① 비송사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친생부인의 소 대비 신속한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약 1~2개월).

② 친생부인의 소의 경우 상대방(피고)이 아내의 전남편입니다. 따라서 전남편이 소장 수취를 거부하는 등 소송에 협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인지허가청구는 비송사건으로 상대방(피고)이 없어 아내 전남편의 협조 및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③ 따라서 전 남편에게 알리지 않고 인지허가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주의 : 단, 가사소송법 제45조의 8에 의거 법원은 직권으로 아내의 전남편에게 의견청취서를 송달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즉, 법원의 판단에 따라 전 남편이 출산 사실과 아이가 자신의 친생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법률사무소 해온은 누적된 사례와 노하우를 통해 법원의 의견청취서 송달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4. 인지허가청구 신청 가능 대상


① 이혼절차가 완료(혼인 관계가 종료) 된 이후 출산하였고,

② 이혼 이후 300일 이내에 출산하였으며

③ 아직 출생 신고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이외의 경우에는 '친생부인의 소'로 사건을 진행하며 사례에 따라 '친생자관계부존재확인 소송'도 가능합니다.




5. 준비서류


인지허가청구를 위한 준비서류는 기본적으로 친생부인의 소를 위한 준비서류와 동일합니다.


자녀의 친부(청구인)

① 기본증명서


자녀의 어머니

① 기본증명서

② 가족관계증명서

③ 혼인관계증명서

④ 주민등록표 등(초)본


자녀의 법적 아버지(전남편)

① 가족관계증명서

② 혼인관계증명서

③ 주민등록표 등(초)본


해당 자녀

① 출생증명서(출생병원에서 발급 가능)

② 유전자시험성적서


Q&A 아내의 전남편에게 알리지 않고 전남편의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

이미 이혼이 성립된 상황에서 전남편의 증명서는 전아내라도 발급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법률사무소 해온이 의뢰인을 대리하여 인지허가청구 진행 시 법원의 보정명령절차도 함께 진행하며 이를 통해 아내 전남편의 동의가 없어도 필요한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